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집에서 먹는 프랑스 요리 - 꼬꼬뱅

오늘의 메뉴 이름은 COQ AU VIN (꼬꼬뱅)입니다.
























이름에서 눈치채셨겠지만 프랑스 음식이에요. 이름은 뭔가 대단해보이지만 결국 와인 넣은 닭 요리지요. :)
와인과 닭을 넣어 뭉근하게 끓인음식으로 술이 들어가서 그런지 향도 좋고 육질도 부드러워서 참 좋네요. 원래는 살이 질긴 수탉을 잡아서 푹 끓여 만들어야한다고하지만 집에서 닭을 키우지도 않는데 어떡하나요. 그냥 아무닭이나 잡아야지요.

저는 브로스까지 만든답시고 닭 다룰줄도 모르면서 Whole chicken을 사서 요리시간보다 준비 시간이 더 길었어요.
다음부터는 그냥 손질된 닭과 치킨 브로스 사려구요. 꼬꼬뱅도 맛있지만 제가 더 좋아하는건 바로 와인을 넣고 볶은 양파인데요, 이거 비프 부르기뇽만들때도 넣어서 먹으면 너무 맛나요. 꼭 해보세요. :) 그리고 볶은 버섯도 만들어서 닭에 섞어주시구요.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45분입니다.

(4인) 재료는
- 닭(4lbs), 베이컨(4줄), 와인 (2-3컵), 치킨 브로스 (1컵), 으깬마늘(3알), 허브(타임 1/4tsp, 베이즐잎 1개), 토마토페이스트(1tbsp),소금, 후추
- 소스: 녹인버터(3tbsp)+밀가루(3tbsp)

- 양파: 오일(1tbsp), 버터(2tbsp), 큰양파(4개-슬라이스), 와인(1/2c) 소금, 후추 + 마른 허브(타임 1/4tsp, 베이즐잎1개, 파슬리 1/2tsp)
- 생허브 부케를 만들면 더 좋겠죠.

- 버섯: 오일(1tbsp), 버터(1tbsp), 버섯(1/2lbs), 샬롯(또는 grenn onion 머리부분 곱게 다져 1tbsp),소금, 후추

먼저 오븐 400F로 예열해두시구요, 저는 닭을 손질하고 남은 뼈를 팟에 넣고 브로스 만들었어요. 닭은 미리 소금, 후추 간해셔 재워두세요.



1. 베이컨을 잘게 자르시고 끓는물에 살짝 데쳐 기름기와 소금기를 살짝 빼줍니다.
(미국 베이컨과 프랑스 베이컨이 달라서 그나마 이렇게 해야 비슷해지나봐요. (뭐, 건강에도 좋겠지요?) )

2. 베이컨을 갈색이 날때까지 팬에 볶은후 다른 접시에 덜어놓고 손질한 닭을 넣어 양쪽면이 갈색이 될때까지 충분히 굽습니다.

3. 베이컨을 팬에 다시 넣고 뚜껑을 덯은 후 400F 오븐에 넣어 10분 동안 굽습니다. (중간에 한번쯤 뒤집어 주세요.)








4. 그 동안 버섯, 양파를 손질합니다. 버섯을 먹기 좋게 자른 후 팬에 오일+버터 두르고 바글바글 끓인 후 버섯을 넣고 센불에 4-5분 볶으세요. 처음에는 기름을 다 먹는 것 같다가 갑자기 물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이걸 다 증발시켜주셔야해요.
물기가 다 날아가면 다진 셜롯(또는 파 흰 머리부분)을 넣고 1-2분 재빨리 볶습니다. +소금, 후추 -> 옆에 덜어두시구요,

5. 팬에 오일+버터 두르고 바글거리며 끓을때 양파를 넣고 갈색이 될때까지 볶은 다음 와인 1/2C을 넣고 준비해둔 허브를 넣고 끓입니다.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와인이 모두 없어질때까지 졸여주세요 +소금, 후추






6. 10분동안 익힌 닭을 오븐에서 꺼낸 후 와인+ 치킨 브로스+ 마늘+허브+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뚜껑을 덮은 후 약한불에서 35분정도 끓입니다.
전 팬에 뚜껑이 없어서 호일 덮어서 했지만 무거운 아이언 캐스트나 뚜껑이 있는 용기를 사용하시면 더 편하겠지요.













7. 35분 후 닭을 팬에서 건져내시고 그 육즙을 이용하여 소스를 만듭니다. 일단 바글바글 끓여서 위에 올라오는 기름덩어리는 다 건져내시고 (한 1 1/2컵 가까이 퍼낸것 같아요.)소금, 후추 뿌려주세요.
녹인버터(3tbsp)+ 밀가루(3tbsp) 섞어서 소스에 넣고 손 거품기로 잘 저어줍니다.소스가 걸쭉하게되면 닭과 양파, 버섯을 팬에 다시 넣고 소스를 위에 살짝 살짝 덧뿌려주세요.








자, 이제 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전 데코레이션과는 담을 쌓은지라 그냥 퍼먹습니다. ㅋㅋㅋ























밥이나 파스타랑 드셔도 좋고 저는 감자랑 먹는거 좋아해서 밥하면서 감자 익혀서 같이 먹었어요. 나중에 꼭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