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쯔유 만들기와 시원한 메밀 소바 만들기


여름에는 뭐니뭐니해도 가장 먼저 생각나는게 시원한 국수
!
그 중에서도 메밀 소바는 깔끔한 면과 짭쪼름하면서 달콤한 소스가 함께 어우러져 입맛 없을때 한 그릇말면 후루룩~ 사라지죠. 잘 익어 달큰한 무와 쫑쫑썬 파와 색깔이 예쁜 당근을 넣고 얼음을 동동 띄워주면 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좋은 메밀 소바가 만들어집니다.
오늘은 간단히 쯔유를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쯔유를 만들어두면 메밀 국수는 물론 냉우동, 가츠돈, 오야꼬돈등등 많은 일본식 음식을  쉽게 만들수 있답니다. 



 일단 모든 일본 요리의 기본 재료인 다시국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리 나라 요리는 주로 멸치육수를 이용하지만 일본 요리는 가쯔오부시를 이용합니다. 만드는 방법이 조금 다르지만 매우 쉽답니다. 


** 다시 국물 만들기 **

 재료: 2*4 inch (약 5*10cm) 다시마, 2oz(약 56g) 가쯔오부시  



1. 물 1000ml을 커다란 팬에 넣고 깨끗하게 씻은 다시마를 30-1시간 정도 담구어둡니다. 다시마를 씻을때는 흐르는물에 헹구듯 재빨리 살짝만 씻고 마른 행주로 살짝 닦습니다.
2. 센불에 팬을 올리고 보그보글 끓기 직전에 다시마를 건져냅니다. 불에서 잠깐 내린 후 가쯔오부시를 넣고 다시 부을 켜서 물이 끓으면 바로 불을 끄고 그대로 식힙니다.
3. 가쯔오부시가 팬 아래로 다 가라앉으면 채를 이용하여 건더기는 건져내고 다시국물만 병에 담아 보관합니다. 냉장 보관시 일주일정도까지 보관 가능하고 오래 사용하실 경우 한번 사용할 분량씩 나누어 냉동실에 보관해주세요.

** 맨쯔유 만들기 **

재료: 다시국물 1000ml, 미림 (250ml), 설탕(1/4C= 60ml), 간장 (250ml~300ml- 간장 염도에 따라 조절하세요.보통 250ml면 충분해요.)

- 맨쯔유는 주로 소스로 차게 만들어서 먹습니다. 소스가 차가워질 경우 당도나 짠맛이 약해지므로 처음 쯔유를 만들었을때 짜거나 달다고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

1. 미림, 설탕, 간장을 중불에서 살짝 끓입니다. 끓기 시작하면 다시 국물을 넣고 보글보글 2-3분 끓인 후 불을 꺼주세요. 차갑게 식혀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메밀 소바 만들기 **
재료(4인분):
맨쯔유(약 400ml), 13oz(368g) 메밀국수, 잘게썬 파, 갈은 무와 당근, 와사비, 김가루 

메밀 소바의 생명, 맨쯔유 만들기가 끝나면 이제 남은건 국수만 삶으면 되겠지요?
국수를 삶을 때 보글보글 물이 넘치려고하면 찬 물을 한 컵 부어서 한 번 더 끓어 오를때 2-3분정도 더 끓여서 불을 끄면 맛있게 익는답니다. 가장 국수를 맛있게 삶는 방법은 국수를 사면 뒷쪽에 나오는 안내대로 끓이시면 되요. 파스타도 마찬가지이구요.
 

국수를 끓이고나서 찬 물에 헹군다음 먹을만큼 그릇에 담고 준비해 둔 갈은 무, 갈은 당근, 쫑쫑선 파, 김가루등을 얹은 후 맨쯔유를 붓고 얼음을 동동 띄워주세요. 와사비를 살짝 풀어서 드시면 매콤한 맛이 더해져 더욱 맛있답니다.



무더운 여름, 시원한 냉모밀 한 그릇 드시고 힘내세요! 아자아자!